건강지식

발톱 멍 빨리 없애는 법(흑색종과 비교 및 차이점)

메론빵맨 2021. 5. 11. 08:30


불편한 신발을 걷고 오래 걷거나, 너무 발에 꼭 맞는 운동화를 신고 조깅이나 운동을 한 뒤에 발톱이 검게 변하였다면 조갑하혈종(Sunbungual hematoma)을 의심하여 볼 수 있는데요. 외관상으로 흑색종과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발톱이 검은색으로 변하였을 때 우려와 걱정을 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발톱 멍 빨리 없애는 법과 조갑하혈종과 흑색종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갑하혈종(Sunbugual hematoma)이란?


발톱이나 손톱 밑에 피멍이 들어, 피가 고이면서 검게 색깔이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은 잘 맞지 않는 신발이나, 발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 앞코가 좁은 하이힐 착용, 가구 모서리나 딱딱한 곳에 부딪쳤을 경우처럼 발가락에 외부 압력이나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조갑하혈종 사진:

사진 출처: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https://en.m.wikipedia.org/wiki/Subungual_hematoma, https://www.aocd.org/page/SubungualHematoma, https://www.medicinenet.com/do_you_have_to_drain_a_subungual_hematoma/article.htm, https://footeducation.com/subungual-hematoma/



너무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신고 걷거나 운동을 하여, 발가락이 지속적으로 짓눌리게 되면, 발톱 밑에 있는 미세혈관들이 압력으로 인해 파열되게 되고, 발톱 밑 피부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피가 고이게 되는데요. 압력이 어느 곳에 얼마나 가해졌냐에 따라서 조갑하혈종의 크기와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톱 멍 없어지는 기간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별도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시간이 경과하면서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멍이 완전히 빠져서 원래의 색깔로 돌아오기까지는 짧게는 1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옅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흑색종과의 차이점

 

흑색종 사진: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질환을 육안으로는 명확하게 구분이 어렵습니다. 둘 다 언제나 같은 패턴이나 형태를 띄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조갑하혈종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색이 옅어지지만, 흑색종은 점점 진해지거나 주변으로 수채화처럼 번지듯이 커지는 양상을 띕니다. 만약에 1주일 이내에 외상이 없었고, 신발의 문제나 오랜 시간 발을 쓰는 운동을 한 적이 없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생겨서 점점 자라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은 조직검사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발톱 멍 빨리 없애는 법

 


조갑하혈종은 발에 압박을 일으키는 요인을 제거한 뒤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빠른 기간 내에 사라지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외관상 아름답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름철 혹은 실내에서 샌들이나 슬리퍼를 신기에 망설여지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발톱 멍 예방과 빠른 회복을 위한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얼음 찜질


외상으로 인하여 붓기나 통증이 있다면 천이나 수건으로 얼음을 감싼 뒤, 환부에 냉찜질을 20분 가량 해줍니다. 며칠 뒤, 통증이나 붓기가 사라졌다면 환부에 너무 뜨겁지 않은 온도로 온찜질을 10~15분 가량 해줍니다.

2. 불편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는 행위나 운동을 피한다.

 


환부에 압박을 유발한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빠른 회복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축구나 테니스를 할 때에는 잔디밭이나 모래밭처럼 푹신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한 쪽 발가락에만 유독 멍이 든다면, 걸음걸이 및 뛰는 자세가 잘못 된 건 아닌지 체크 및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전에 테이핑을 통하여 다른 발가락 및 신발과의 마찰을 줄여줍니다.

3. 비타민K와 비타민C를 섭취한다.


멍을 예방하여 줄 수 있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시금치,
양배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딸기, 달걀, 새싹채소 등이 있습니다. 식단이 여의치 않다면, 영양제의 형태로도 보충하여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C 결핍 또한 빈번한 멍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오렌지와 같은 시트러스계 과일 및 토마토, 베리류, 짙은 녹색잎 채소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