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7가지

건강지식

by 메론빵맨 2021. 5. 8. 08:00

본문

 


어느날 갑자기 자고 일어났더니, 입 안 쪽에 뭔가 까끌한 느낌이 들면서 무언가가 느껴지신 경험이 계신가요? 구강 내에 발생하는 염증 및 궤양을 통틀어 구내염이라고 부르는데요.

보통의 궤양성 구내염이라면 별도의 치료 없이도 1~3주 내에 호전되지만, 식사 및 집중을 필요로 하는 순간에 굉장히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법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궤양성 구내염 증상

사진)

출처: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health/mouth-sores)


보통 노란색 혹은 하얀색의 동그란 혹은 타원형 비슷한 모양의 궤양 주위로 빨갛게 변한 형태를 띄거나, 혹은 입 안에 통증과 얼얼함이 느껴지는 붉은 색의 스팟이 생기게 되는데요. 통증은 길게는 일주일에서 열흘까지 갈 수 있지만, 1~3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드물게 굉장히 심한 궤양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6주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안이 허는 이유


다양한 원인을 지니고 있지만 궤양성 구내염의 경우, 스트레스, 바이러스 감염, 호르몬의 변화, 음식 알레르기, 비타민 결핍, 생리 주기, 면역력 약화, 구강 내 상처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1. 항균 구강청결제를 사용한다.


안티박테리아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자주 가글하여 줍니다. 시중에서 파는 제품 중에서는 리스테린, 가그린 오리지널 덴탈케어 스트롱 등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 용액을 처방받아 세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클로르헥시딘의 경우 장기간 사용 시에 치아나 잇몸이 검게 변색되거나 점막이 벗겨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맵거나 신 음식, 뜨거운 음식을 피한다.


치유되기 전까지는 매운 음식이나 신 맛의 과일과 음료, 뜨거운 음식, 탄산음료처럼 환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아이스크림이나 샤베트, 슬러쉬, 아이스 스무디, 차가운 우유나 요거트 등은 통증 완화와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입안이 헐었을 때 좋은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먹는 음식의 온도와 산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베이킹 소다와 따뜻한 물로 가글한다.


반 컵(대략 120ml)의 따뜻한 물에 1 티스푼의 베이킹소다를 넣고 잘 저은 뒤에 입 안을 잘 가글한 뒤 뱉습니다.

4. 비타민 B3 (니아신, Niacin), 엽산(folic acid), 비타민 B12(cobalamin)을 보충하여 준다.


Vitamin B3, B12, 엽산의 결핍은 구내염의 발병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B complex 보조제의(국내 제품으로는 삐콤씨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Vitamin B 영양제를 섭취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밤시간대에 섭취 시, 불면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오전 시간대에 복용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5. 충분한 휴식과 숙면 및 운동


만약 과로나 스트레스 때문에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평소에 휴식 및 운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줍니다. 휴식 및 명상이 마음을 위한 쉼이라면, 운동은 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스트레스 해소제이며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로나 면역력의 약화로 인하여 발병하였다면 평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고, 영양소가 골고루 분포된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6. 환부에 꿀을 바른다.


꿀을 깨끗한 면봉에 소량 묻힌 뒤에 환부에 바릅니다.

7. 잘못된 치아 보철을 제거한다.


치아 보철 및 구조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입 안을 씹거나, 닿는 부위에 상처가 생겨 입안이 헐었을 때에는 치과를 방문하여 해당 원인을 교정하고, 환부가 나을 때까지 해당 방향으로 씹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너무 딱딱한 칫솔로 강하게 잇솔질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체크하여 봅니다.

주의할 점

 

만약에 궤양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여러 개가 다발적으로 번지듯이 생기거나, 고열이 있거나, 통증이 심하거나, 몸에 반점이 생기거나, 두통, 설사와 같은 증상들을 수반할 경우에는 대상포진이나 다른 전신성 질환일 수 있으니 피부과 의사나 치과의사를 방문하여 진단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