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IBO 자가치료, 식이요법 - SIFO와 증상 차이점 비교

건강지식

by 메론빵맨 2023. 7. 28. 12:14

본문

앞서 SIBO (소장내 세균 과다증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시간에는 SIFO(소장 내 진균 과다증식)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IFO (Small intestine fungal overgrowth)


소장 내에 진균(곰팡이균)이 과다증식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알려진 균종으로 칸디다(Candida)가 있습니다.
시보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기능의학 병원을 방문하여 비싼 진료비를 내고 SIBO 검사를 받지만, 음성으로 판명되는 케이스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SIFO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SIBO vs SIFO 비교

1. SIBO 증상

1) 메탄형

만성변비, 복부팽만, 간혹 설사

2) 수소형

심한 복부팽만, 영양실조, 설사, 메스꺼움

3) 황화수소형

비린내나 썩은 달걀 냄새가 나는 트름과 가스, 설사 혹은 변비, 소화불량, 메스꺼움

* 공통: 소화불량, 만성피로, 장 민감성(변비 혹은 설사),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으면 심해진다. 증세가 심할 경우, 요로감염, 신우신염 동반.

2. SIFO 증상


복부팽만, 소화불량, 속 메스꺼움, 가스 및 트름, 식사를 해도 금방 느껴지는 허기, 소변 암모니아 냄새 증가,
오랫동안 방치될 경우에는 요로감염, 방광염, 신우신염으로 발전 가능. 여성의 경우, 늘 재발하는 만성 질염과 심한 냉 분비물.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개인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SIBO와 SIFO가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으므로,
평소 식습관이 고탄수화물 식이며, 당이 많이 첨가된 음료나 과자 등을 즐겨먹는다면 진균 증식의 위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과당이 많이 포함된 주스나 음료, 음식을 먹었을 때 증세가 더욱 심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SIFO 치료법


1) 식이요법


칸디다를 포함한 진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SIBO 자가치료법이 마늘이나 양파같은 가스유발 음식을 배제하는 것이었다면, SIFO는 반대로 마늘과 양파 등 항진균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항진균 음식


당이 적은 시트러스계 과일(레몬, 자몽, 라임, 깔라만시),
짙은 녹색 잎 채소(케일, 적근대, 시금치: 익히지 말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음.) 무우, 무우 싹, 양배추, 콩나물
MCT 오일(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므로 하루 1티스푼~1스푼 이내), 올리브오일, 흑호두 오일(블랙월넛: 체질에 따라 위장장애 유발 가능하니 주의)
강황, 생강, 마늘, 계피, 바질, 오레가노, 타임, 흰살생선이나 닭가슴살, 계란과 같은 고단백 식품(단백질 보충제 제외) - 비건의 경우, 두부나 렌틸콩, 병아리콩, 현미 등으로 보충

또한 칸디다는 설탕과 탄수화물을 매우 좋아하므로,
고탄수화물 및 당이 첨가된 음식(쥬스 포함)을 철저히 식단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유제품이나 버섯류 또한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칸디다에는 간헐적 단식이 답이다!


여기서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 날을 잡고 18시간 이상을 공복 상태를 유지하다가 1끼를 먹는 것입니다.
열여덟 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게 되면 우리의 인체는 Autophagy 모드로 전환하게 되는데요. 이는 체내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필요없는 죽은 세포들을 탈락시키고 과다한 호르몬 생성을 줄이는 것으로, 인체가 칸디다와 같은 진균을 불필요한 세포로 인식하여 탈락시키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간헐적 단식은 과다한 호르몬을 조절하여 임신 및 생식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한 뒤에, 오렌지 쥬스나 레몬에이드,
흰쌀밥과 김치에 돈까스, 국, 닭볶음탕 이런 걸 먹으면 18시간의 고된 금식이 모두 허사가 될 수 있습니다.

SIFO 식단


1. 샐러드 버젼


탄수화물은 메밀100%로 만들어진 메밀면에 들기름이나 참기름, 소금을 첨가하거나, 현미잡곡밥을 평소 먹는 양의 절반이나 1/3 가량만 넣고, 가자미 같은 흰살생선 구이나 닭가슴살, 혹은 연어를 올린 뒤,
케일 혹은 적근대, 겨자채 샐러드(드레싱은 올리브오일에 MCT 오일 1티스푼을 섞은 것에 다진마늘과 소금, 후추, 레몬즙 혹은 발사믹을 넣어 완성.)와 곁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블랙올리브나 그린올리브를 썰어넣으면 밋밋함도 덜하고 풍미를 더해줍니다.
케일과 레몬, 그린키위 혹은 토마토를 갈아넣은 쥬스 혹은 무설탕 자몽 100% 주스를 함께 마시며,
평소에 찬 걸 먹으면 배탈이 자주 나는 경우, 차가운 쥬스를 마실 때, 다진 생강이나 생강가루를 약간 넣어주면 좋습니다.

2. 한식 버젼


* 밥: 현미잡곡밥 반공기 혹은 1/3 공기,
* 국: 콩나물 듬뿍 넣고, 물, 고춧가루, 청양고추, 다진 마늘, 소금만 넣어서 끓인 콩나물국.
* 반찬: 무설탕 깍두기나 석박지 (사먹는 김치의 경우에는 영양성분표를 참고하여 탄수화물과 당류가 가장 적은 제품을 고릅니다.),
시금치를 살짝 데쳐서 참기름과 올리브오일, MCT 오일 약간(1티스푼 미만), 다진마늘, 소금, 간장(아주 약간)을 넣고 무친 반찬.
* 가자미 구이
* 후식으로 케일과 레몬, 그린키위를 갈아넣은 쥬스나 자몽100% 착즙 주스에 다진 생강을 약간 첨가하여 먹는다.

특히 평소에 이유없이 질염이나 요로감염에 자주 걸리는 여성분들이나, 칸디다 진균 피부 어루러기에 시달리시는 분은 주기적인 박멸 및 관리를 위해 가끔씩 간헐적 단식과 위와 같은 식이요법을 병행해주면 좋습니다.

SIBO 자가치료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melonbread.tistory.com/m/58

SIBO 증상 및 원인 자가치료 요법 : 이유없이 몸이 아플 때 주목!

요즘 속이 더부룩하고, 몸이 어딘가가 계속 아픈데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면 딱히 어디 크게 아픈 곳은 없고, 이유를 찾으려고 검사에 애꿎은 돈만 계속 쓰고 있다면 오늘 이 포스팅에 주

melonbread.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